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리 외상 증후군의 치료과정

by 똑똑한 김여사 2024. 12. 31.

대리 외상 증후군의 정의

대리 외상 증후군은 치료진과 가족 뿐만 아니라 미디어를 통해 소식을 접하는 이들까지 확장되고 있다

대리 외상 증후군(VTS)은 이차 외상 또는 동정 피로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으로 외상 생존자의 이야기를 듣거나 목격하거나 이를 다루는 전문적인 장소를 통해 개인이 다른 사람의 외상에 측면적으로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주로 내부 의료 전문가, 사회복지사, 사건 취재자, 의료 제공자, 그리고 지능자와 같은 돌봄 장소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의 사고를 고려해서 보건대 관련 사고 등을 미디어로 접한 사람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요인들이 대리 외상 증후군의 발병에 기여합니다. 외상성 이야기에 대한 노출 폭력, 학대 또는 사고와 유사한 외상 사건에 대해 정기적으로 듣거나 목격하는 것은 청자에게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2차 노출은 타인이 견뎌내는 트라우마가 내면화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뇌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감정적 경계의 부족이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감정과 투정에 대체로 동정심이 많거나 지나치게 관여하는 전문가들은 감정적으로 이별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적 경계의 부족은 직접적인 트라우마 피해자와 유사한 증상을 목격하면서 이후 지나친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축적적 노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상성 사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VTS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누적된 사람들은 기존 환자의 정서적 적응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성격 요인도 중요한 이유로 작용합니다. 특히 민감하고 동정심이 많거나 자신의 트라우마가 확실하지 않은 개인은 대리 트라우마 패턴을 형성하는 데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타인의 고통을 내면화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높은 업무량, 주변의 공감 부족, 수줍은 성격, 그리고 스트레스와 붕괴를 증가시켜 누군가 VTS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독, 위로 또는 보고와 같은 적절한 톤 케어나 전문적인 지원 없이는, 대리 트라우마에 노출된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억압되고, 쓰러지며, VTS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대리 외상 패턴의 증상

대리 외상 패턴을 겪는 개인은 다양한 감정적, 인지적, 신체적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종종 외상 후 스트레스 불만(PTSD)의 징후로 작용합니다. 정서적 증상 불안, 슬픔 또는 감정적 무감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은 다른 사람에게 압도당하거나 단절되거나 점점 더 불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지 증상 집중의 어려움 또는 세계관의 부정적인 변화(예: 세상을 더 위험한 곳으로 보는 것)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회상이나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행동 증상 사회적 위축, 공감 능력 저하 또는 단열 경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VTS를 앓고 있는 사람들도 업무 성과가 저하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신체 증상 피로, 두통, 각성 또는 기타 스트레스 관련 신체 건강 문제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리 외상 증후군의 치료

특정 톤 케어, 전문가 지원, 조직 변화를 포함하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경계 설정 즉 일과 특정 삶 사이의 감정적 경계를 설정하면 대리 트라우마의 정서적 위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퇴근 후 분리하는 법을 배우고 환자의 트라우마에 과도하게 관여할 때 감정적으로 위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휴식과 휴식 직장에서 휴식을 취하고 휴식과 즐거움을 촉진하는 조건에 참여하면 무너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휴일, 주말 휴양지, 특별한 반성의 순간이 중요합니다. 인식 및 스트레스 관리 의식, 요가, 심호흡 운동, 신체 활동과 같은 실천은 개인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취미 공유에 참여하여 즐거움과 성취감을 주는 활동이나 조건을 충족하면 트라우마 노출로 인한 감정적 부담에서 주의를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지원 요청 감독 및 동료 지원을 통해 대리 외상을 전문으로 하는 치료사나 상담사와의 정기적인 감독은 감정적 지원과 섬세한 게스트 재활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어려움을 겪고 관리 전략을 펼칠 수 있는 동료 지원 그룹도 중요합니다. 치료법, 특히 외상에 집중된 치료법은 전문가들이 겪은 외상을 재사용하고 VTS나 PTSD의 모든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리 외상 증후군을 단지 환자를 케어하는 사람 위주와 가족 중심으로 여겼다면 최근에는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보다 광범위한 청자들까지 확장해서 케어를 해야 된다는 인식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