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은 소화관의 마지막 부분인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암 유형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을 미리 발견하면 생존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장암 병변 및 암 단계에 근거한 치료 옵션, 종양의 여러 단계에 있는 사례에 대한 예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 병변이란 무엇인가요?
대장암은 대장 내부에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신생물로 시작되며, 최대 낭종은 양성이지만 일부 낭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1. 선종성 낭종(선종)
이 낭종은 가장 흔한 전암성 병변입니다. 모든 선종이 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대장암 발병의 중요한 위협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2. 과형성 낭종
이들은 일반적으로 양성이며 암으로 변할 위험이 매우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과형성 낭종은 암 위협이 증가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세실 톱니 모양 선종(SSA)
SSA는 평평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낭종으로 암에 걸릴 수 있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이러한 병변은 오른쪽 결장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4. 암 병변
대장 낭종이 심하면 대장 벽에 더 깊숙이 침입하여 대장암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병변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치료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은 대장암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웨빙 검사부터 영상 검사에 여러 가지 개별 스타일이 대장암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대장암 진단 방법
1. 대장 내시경 검사
대장암 웨빙과 소견의 표준인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을 직접 시각화할 수 있지만 낭종이나 병변이 있는 경우 시술 중에 제거하거나 생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대변 잠혈 검사(FOBT)
이 비침습적 검사는 암이나 큰 낭종을 나타낼 수 있는 코프로라이트의 혈액을 검사합니다.
3. 대변 면역화학 검사(FIT)
FOBT와 유사하게 FIT는 코프로라이트에서 혈액을 감지하지만 대장암 발견에 더 정확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4. CT 대장 검사(가상 대장 내시경)
CT 검사를 사용하여 대장의 3D 모델을 생성하여 더 큰 낭종과 암 병변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침습적 영상 시스템입니다.
5. 생체 해부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의심스러운 병변이 발견되면 생체 검사를 실시합니다. 생체 검사는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암세포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단계별 대장암 치료
대장암의 치료는 암 단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병기 설정 시스템은 종양 크기, 매듭 침범 및 전이를 고려하는 TNM 병기 설정입니다.
0 Stage(좌상 흑색종)
암은 결장의 가장 안쪽 아종에 국한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용종 절제술) 중에 낭종이나 병변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드물게 수술이 필요합니다.
1 Stage
암은 결장의 더 깊은 층으로 퍼졌지만 림프절에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종양(부분 대장 절제술)을 제거하는 수술이 주요 치료법입니다. 위협 요인이 존재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Stage
대장 벽을 통해 암이 퍼졌지만 림프절에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치료 수술 대장의 영향을 받는 부분을 제거하는 부분 대장 절제술, 화학 요법 일부 고위험 사례(과잉이 크거나 부적절하게 식별되는 경우와 유사)에서는 수술 후 화학 요법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3 Stage
암은 림프절 근처로 전이되었지만 멀리 떨어진 장기로 전이되지는 않았습니다. 과도 및 림프 돌출부를 제거하는 수술이 행해지며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 보조 화학요법은 동반됩니다. 방사선 치료 대장암에는 드물게 사용되지만 종양이 크거나 직장 근처에 있는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Stage (전이성 대장암)
암은 간과 폐 등 다른 장기로 퍼졌습니다. 치료 화학 요법으로 전신 화학 요법은 4기 대장암의 주요 치료법입니다. 암의 유전성 프로필에 따라 베바시주맙(아바스틴) 또는 세툭시맙(에비툭스)과 유사한 표적 치료 특이 사항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장의 통로를 제거하는 수술 및 전이가 제한적인 경우 전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암이 광범위한 경우 완화 치료는 증상 운영과 삶의 질 완성에 중점을 둡니다. 대장암 단계에 근거하여 예상해야 할 예후 예측 사항은 대장암의 예후는 주로 의견이 있는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리 발견하면 생존율이 크게 향상됩니다. 0단계 및 1단계 생존율의 대장암의 5회 생존율은 약 90-100%입니다. 사전 발견 시 예후가 좋습니다. 스테이지 2의 경우 대장암의 경우 5회 생존율은 70~85%입니다. 합병증 없이 수술을 인정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예후가 양호합니다. 3단계 생존율은 5회 생존율이 약 50~70%로 떨어지지만 수술 후 보조 화학 요법을 받으면 문제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4단계 생존율 4기 대장암의 5회 생존율은 약 10~15% 이지만, 최근 화학 요법과 표적 치료법의 발전으로 생존율이 향상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