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영상 분야에서 조영제는 개별 이미지의 선명도와 디테일을 향상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물질은 엑스레이, CT 리뷰, MRI, 초음파 등 다양한 영상 촬영 방법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조영제의 특성 및 사용 사례를 살펴봄에 따라 조영제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다양한 작용제 또는 조영제는 영상 시술 중 내부 구조의 가시성을 개선하기 위해 체내에 도입되는 물질입니다. 다양한 에이피킨스 사이를 분리하고 이상 증후를 강조하여 상태를 더 쉽게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조영제의 유형
1. 요오드 기반의 조영제
일반적으로 물에 반응할 수 있고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여 엑스레이 및 CT 영상 촬영에 효과적입니다. 주로 혈관 내 주입하여 증가된 요오드의 혈중 농도에 의하여 방사선 촬영 시 다른 연조직과 대조됩니다. 이온성 제제와 비이온성 제제는 크게 두 가지 순서로 나뉩니다. 비이온성 제제는 삼투압 농도가 낮고 자극이 적어 주입 시 통증이 적으며 보다 안전하나 가격 적인 측면에서 고가입니다. CT 스캔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메스꺼움, 구토, 열감이 있을 수 있고 간혹 아나필락시스와 불일치로 인한 신증(CIN)을 포함한 중등도에서 중증의 항불안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의 예방법으로는 조영제 사용 중 안구검사, 피부 검사 등을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 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검사 중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사용 양이 많을 경우 때로는 이상 증상이 생길 수도 있기에 사전에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과 그에 따른 확인 절차가 꼭 필요합니다.
2. 가돌리늄-기반의 조영제
자장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dimagnetic, paramagentic, superparamagnetic 제재로 구분되며 T1 조영제인 gadolinium 제재는 paramagnetic 제재로 T1 영상에서 밝은 신호를 보이게 됩니다. 가돌리늄 성분은 MRI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희토류 에센스입니다. 이 작용제는 독소를 돕기 위해 킬레이트 처리됩니다. 직접 및 매크로사이클릭 가돌리늄 제제가 있으며, 매크로사이클릭은 임상에서 더 안정적이고 선호됩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MRI와 MRA(글래머 공명 혈관 조영술)에 주로 사용됩니다.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두통과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고 심각한 질서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 심각한 신생물성, 전신 섬유증(NSF)이 발생하지만, 새로운 약제에서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3. 황산바륨
주로 위장 영상 촬영에 사용되는 방사선 불투과성 물질입니다. 경구 투여용인 액체 서스펜스 또는 직장용 그리스 페인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륨 제비, 바륨 관장 상위 GI 시리즈에 사용 되며 부작용으로는 경미한 변비와 복부 경련이 있습니다. 드물게 중증 흡인성 폐렴 또는 장천공이 발생합니다. 또한 대장폐색이 있는 경우에 폐색의 정도를 심화시킬 수 있으며 복강 내 유출이 될 경우 Extensive Fibrosis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4. 미세 기포
기체로 채워진 마이크로스피어로 구성된 이 조영제는 초음파 영상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도플러 검사에서는 혈류에서의 신호 발생이 매우 중요하기에 작은 기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초음파 신호의 반사율이 좋아 도플러 검사 시 특히 신호 증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로는 심초음파, 혈관 초음파에 사용되며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두통 또는 피부 발진 등이 있습니다. 심각한 반동적 반응도 생길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조영제는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뉘어지며 각각은 방사선 촬영 장비에 따라 사용이 되며 장비의 판독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오랜 기간 사용에 의해 각각의 조영제 별로 부작용 및 그에 따른 대체 방법이 이미 밝혀져 있고 간혹 예상치 못한 결과가 생기기도 하기에 조영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피부 검사 등의 테스트가 필요하며 용량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그에 대한 환자들의 적극적인 이해 및 확인이 사용 전에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