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수 장애란 무엇인가요?
흡수 장애는 신체가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증상과 영양소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흡수 장애의 원인을 살펴보고 이 질환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증상에 대해 설명합니다.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흡수 장애의 원인
흡수 장애는 소화 기관 내의 다양한 초기 상태 또는 문제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소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따라 순서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셀리악병
셀리악병은 글루텐(밀, 보리, 호밀 등에 설치)을 섭취하면 소장이 손상되는 자가면역 증상입니다. 셀리악 증상을 가진 사람이 글루텐을 섭취하면 취약한 시스템이 융모(영양분을 흡수하는 소장의 작은 커틀릿과 같은 돌출부)를 공격하여 흡수 장애를 유발합니다.
2. 유당 독단증
유당 독단증은 락토오스(우유 속 설탕)를 소화하기 위해 요구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하여 발생합니다. 락타아제 상황이 너무 낮으면 유당이 소화되지 않은 채로 남아 위장 증상과 유당 흡수 장애를 유발합니다.
3. 습관성 췌장염
췌장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효소를 생산합니다. 습관성 췌장염에서는 췌장에 염증이 생기고 손상되어 이러한 효소의 생성물이 감소하고 지방 흡수 장애 및 기타 영양소 부족을 초래합니다.
4. 크론병
진정성 장 불만(IBD)의 일종인 크론의 불만은 위장관(GI)에 습관적인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 염증은 장 속을 손상시켜 장의 영양소 흡수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5. 소장 박테리아 과증식(SIBO)
SIBO에서는 일반적으로 대장에 설치되는 박테리아가 소장에서 과도하게 성장하여 소화 과정을 분열시킵니다. 이러한 박테리아는 부식성 매리너스를 분해하고 지방 침지를 침입하여 흡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짧은 배변 패턴
짧은 배변 패턴은 소장의 많은 부분이 제거되거나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며, 수술이나 불만으로 인해 자주 발생합니다. 소장은 대부분의 영양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짧은 배변 패턴이 있는 경우 흡수 장애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7. 낭포성 섬유증
낭포성 섬유증은 폐와 소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성 불만입니다. 낭포성 섬유증에서 생성되는 두꺼운 점액은 췌장 관을 차단하여 소화 효소가 장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고 특히 지방의 흡수 장애를 유발합니다.
8. 부식성 염분 결핍
부식성 매리너스는 소장의 지방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간이나 담낭이 원발성 담도염이나 담석과 같은 질환의 영향을 받으면 부식성 생성물이나 유입이 감소하여 지방 흡수 장애가 발생합니다.
9. 복강 수술 후
위 우회술이나 기타 체중 감량 시술과 같은 수술을 경험한 사람은 위와 장이 영양소 몰입을 방해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흡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수 장애가 증상으로 이어지는 방법은 신체가 필수 영양소를 제대로 소화하고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증상 발현을 이해하면 어떤 영양소가 부족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흡수장애 증상 발현
1. 설사 및 스테아토레아
우리 몸이 지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흡수되지 않은 지방이 장에 남아 장에 물을 끌어들이고 설사를 유발합니다. 지방 흡수 장애는 또한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배설물이 불룩하고 악취가 나며 떠다니는 지방질을 유발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셀리악 불만, 습관성 췌장염, 낭포성 섬유증과 같은 질환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소
신체가 음식에서 칼로리, 단백질, 지방을 흡수하지 못하면 체중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음식물 섭취량이 정상이거나 증가하면 신체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없기 때문에 굶주리고 있습니다. 체중 감소는 크론의 불만, 짧은 배변 패턴, 셀리악 불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3. 팽만 및 가스
유당 독단증과 같은 흡수되지 않은 탄수화물은 대장의 박테리아에 의해 자극되어 중복 가스를 생성합니다. 이로 인해 유당이 풍부한 음식이나 기타 부적절하게 흡수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 팽만감, 경련, 불편감이 발생합니다.
4. 피로
흡수 장애는 에너지를 생산하고 적혈구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철분, 비타민 B12, 엽산과 같은 필수 영양소의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가 없으면 빈혈이 발생하여 환자의 피로와 쇠약을 유발합니다.
5. 근육 소모 및 약화
단백질 흡수 장애는 신체가 단백질 요구량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머슬 타월을 분해하기 시작하면서 근육 소모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체가 음식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는 습관성 췌장염이나 단변 패턴과 같은 질환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6. 영양소 부족
어떤 영양소가 흡수되지 않느냐에 따라 흡수 장애는 다양한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 반응성 비타민 결핍증(A, D, E, K)은 낭포성 섬유증 및 부식성 면봉 기능 부전과 같은 지방 흡수 장애 질환에서 흔히 발생하며 시력 저하, 타박상, 뼈 통증, 근육 약화와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과 유사한 미네랄 부족은 뼈가 얇아지고(골다공증) 경련을 일으키며, 찌그러지거나 무감각해지는 등의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어린이의 성장 부진
어린이의 경우 흡수 장애로 인해 번성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어린이가 예상대로 체중이 늘거나 성장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효과적으로 흡수되지 않아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